. 이슬람을 전파하고자 하는 이들의 열정은 다른 지역의 정통 이슬람주의자들 못지 않게 강렬하였다. 아마도 이러한 요인들이 17세기 초에 이르러 캄보디아 통치자들을 성공적으로 이슬람으로 개종시켰을 것이다. 캄보디아 통치자들의 개종으로 이 지역에서 무슬림사회의 지위와 우월성이 더욱 강화
칼리지가 유니버시티로 승격되기를 열망하면서 서양 학문과 동양 풍습 사이의 조화를 주장했던 사예드의 이념을 드높이는 것이었다. 종교 면에서는 이성을 존중하고 광신주의를 배격하였으며 평이하고 고아한 문체로 이슬람의 근본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인간 이성의 이해와 연관시키는 것이었다.
5. 바샤르 정권
2000년 6월 10일 하피즈 알-아사드 시리아 전 대통령의 사망과 동시에 현대 시리아 역사의 한 장이 막을 내렸다. 시리아의 대통령직은 자연슯게 그의 차남 바샤르에게 넘어갔다. 바샤르의 집권은 정권 세습과 마찬가지였으나 표면적으로는 커다란 정치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다. 오
무함마드가 이슬람교를 만들 때 아라비아는 근대적 의미에서 국가가 아니라 부족 중심의 사회였다 Louis Bahjat Hamada. Understaning the Arab Word(Nashville : Thomas Nelson Publishers, 1990)p.41
따라서 회교를 일반적으로 이슬람이라고 하는데 이슬람이란 보통 복종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지만 사실은 아라비아 사막의
Ⅰ. 서론
요즘 길거리를 걷다 보면 히잡(Hijab)을 착용한 무슬림 여성들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이슬람 여성들의 히잡 착용 관습은 9.11 테러사건 이후 인권문제와 더불어 국제사회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현재 담론화한 논쟁으로까지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서 필자는 히잡 착용 행위를
원리주의자라는 명칭을 적용하게 된 것이다.
1940년대에 들어와서 전통적인 데다 과격한 회교도를 이슬람원리주의자(Islamic Fundamentalist)라 부르기 시작했다. 따라서 이 용어는 소위 이슬람원리주의자들 자신이 스스로 이름 붙인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非이슬람세계 특히 영어권에서 이들에게 붙여
무함마드에게조차 해당된다. 또한 그들에겐 오주육신(五柱六信)이라 하여 무슬림이 지켜야 할 다섯 가지의 의무가 있는데 신앙의 고백과 하루 다섯 차례의 예배, 라마단 한 달 동안의 단식과 종교적 납부 마지막으로 능력 있는 사람에 한해 평생에 한번 메카를 순례하는 것이다. 그리고 6가지의 믿음이
사회적인 관습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함으로 당시 지배계층의 강한 반발과 박해를 받았다. 622년 무함마드와 그의 추종자들은 알라로부터 이주의 계시를 받고 메니다(Medina)로 이주하였다. 이것을 히즈라(Hijra)라고 부르며, 이 때를 이슬람력의 원년으로 삼았다.
메디나로 이주한 무함마드는 그곳
이슬람교도(수니파 72.6%, 시아파 10.4%)이지만 그리스도교도도 13%나 되고, 드루즈교도 3%나 된다. 사용하는 언어로는 아랍어가 공용어이며 과거 프랑스의 식민지로써 프랑스어가 가장 잘 쓰이는 외국어이다. 또 옛 시리아어도 일부에서 사용되고 있다. 중동경제 연구소 http://hopia.net/kime/nation/nat_syr.htm 참고
이슬람교도(수니파 72.6%, 시아파 10.4%)이지만 그리스도교도도 13%나 되고, 드루즈교도 3%나 된다. 사용하는 언어로는 아랍어가 공용어이며 과거 프랑스의 식민지로써 프랑스어가 가장 잘 쓰이는 외국어이다. 또 옛 시리아어도 일부에서 사용되고 있다. 중동경제 연구소 http://hopia.net/kime/nation/nat_syr.htm 참고